Professor

image002 강 신 진 (Shin Jin Kang)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부교수

홍익대학교 게임학부장

E-mail: directx@hongik.ac.kr


Employment

  1.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부교수 (2016 – 현재)
  2. 미시간 주립대학교, 방문교수 (2017 – 2018)
  3.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게임소프트웨어전공, 학과장 (2013 – 2017)
  4.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조교수 (2008 – 2016)
  5. 홍익대학교 자율전공, 지도교수 (2014 – 2016)
  6. 엔씨소프트(NCsoft) (2006 – 2008)
  7.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Sony Computer Entertainment Korea) (2003 – 2006)

Education

  1.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학과, 박사 (2011)
  2. 고려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컴퓨터학과, 석사 (2003)
  3. 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생명과학부, 학사 (2001)

Commercial Games

  1. 기획자문, 프로젝트 A2 (MMORPG), 엔씨소프트 (2015-현재)
  2. 기획자문, 와일드스타 (MMORPG), LA 카바인 스튜디오, 엔씨소프트 (2014-2014)
  3. 기획자문, 블레이드앤소울 (MMORPG), 엔씨소프트 (2013 – 2013)
  4. 기획자문, 프로젝트 P (MMORPG), 엔씨소프트 (2012 – 2012)
  5. 게임기획리드, 프로젝트 L3 (MMORPG), 엔씨소프트 (2011 – 2012)
  6. 게임기획리드, 프로젝트 NT (MMORPG), 엔씨소프트 (2011 – 2011)
  7. 게임기획리드, 잼키퍼(Smart Device), 엔씨소프트 (2010 – 2011)
  8. 게임기획리드, AION (MMORPG), 엔씨소프트 (2006 – 2010)
  9. 게임기획, Project L3 (MMORPG), 엔씨소프트 (2005 – 2006)
  10. 게임기획리드, 아이토이:테일즈 (PlayStation2), Sony Computer Entertainment Korea (2004 – 2005)
  11. 게임기획, 글로레이스(PlayStation Portable), Sony Computer Entertainment Korea (2004 – 2005)
  12. 디렉터, 프로젝트 Dance.Net (PlayStation2), Sony Computer Entertainment Korea (2004 – 2005)

Awards

  1. 학회공로상, 한국게임학회 (2020)
  2. 우수기술상, Post-AI를 대비한 인공지능 융합 심포지엄, 대한전자공학회 (2018)
  3. 금상, 홍익대학교 산학협력경진대회, 홍익대학교 (2012)
  4. 대통령상, 대한민국 게임대상, 문화체육관광부 (개발팀수상) (2008)
  5. 대상, 지스타 게임대상, 문화체육관광부 (개발팀수상) (2007)
  6.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어워드 2004, Sony Computer Entertainment International (2004)
  7. 문화관광부 장관상, 제1회 전주국제게임시나리오공모전, 전주국제페스티벌 (2000)
  8. 우수상, 제1회 게임시나리오공모전,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0)

<학생지도수상>

  1. 우수논문상, 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2020)
  2. 우수논문발표상, 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3. 우수논문상, 게임학회 춘계학술대회 (2019)
  4. Outstanding paper, Th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net (ICONI 2018)
  5. 우수논문상, 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2016)
  6. 우수논문상, 게임학회 & 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춘계학술대회 (2016)
  7. 장려상, HCI Korea 2016 앱마켓 경진대회 (2016)
  8. 우수논문상,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대회 (2015)
  9. 우수논문발표상,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학술대회 (2014)
  10. 은상, 글로벌 게임제작 경진대회 / 상용화부문 은상 (2012)
  11. 대상, 대한민국 인디게임 및 아이디어 공모전 / 아이디어부문 (2011)
  12. 대상, 대한민국 인디게임 및 아이디어 공모전 / 프로토타입부문 (2011)
  13. 장려상, 대한민국 인디게임 및 아이디어 공모전 / PC온라인부문 (2011)
  14. 은상, 위메이드 창작게임공모전 / 프로토타입부문 (2010)
  15. 동상, 위메이드 창작게임공모전 / 프로토타입부문 (2010)
  16. 대상, 대한민국 인디게임 및 아이디어 공모전 / 일반부그래픽 (2010)

Invited Talk

  1. “컨텐츠 분야에서의 감성 인식 기술”, 컨텐츠 진흥원 (2020)
  2. “창발적 게임의 탄생”, KAIST 문화기술대학원 (2019)
  3. “창발적 게임의 탄생”, 홍익대학교 인문학특강 (2019)
  4. “A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NC Developer Conference (2019)
  5. “게임으로 바라본 세상”, 홍익대학교 인문학특강 (2019)
  6. “Affective Computing Games”, 미시간 주립대학교 (2018)
  7. “인터래티브 스토리텔링 기술과 감성 컴퓨팅 기술의 융합”, ETRI 지식이러닝연구그룹 (2017)
  8. “7가지 미래의 게임 기술”, 금요일에 과학터치, 한국연구재단 (2017)
  9. “어떻게 하면 애착심이 느껴지는 가상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을까?”, KAIST 조천식녹색교통대학원 (2017)
  10. “감성 인식 기술 동향 및 게임 분야로의 응용”, 머신러닝 기초 및 응용 워크샵, 한국통신학회 (2017)
  11. “감성의 역사: 철학에서 감성컴퓨팅까지”, 창조채널 90, ETRI (2016)
  12. “게임 응용, 산업화 및 비지니스 모델과 연구, 기술 개발방향”, KEI세미나, 산업교육연구소 (2016)
  13. “감성의 역사: 철학에서 감성컴퓨팅까지”, 금요일에 과학터치, 한국연구재단 (2016)
  14. “감성을 이해하는 게임 에이전트”, KAIST 지식서비스공학대학원 (2016)
  15. “기계학습 기반 감정인식 게임 개발”, 정보과학회 인공지능연구회 AI Applications Workshop – 생활속의 인공지능 (2016)
  16. “감성의 역사: 철학에서 감성컴퓨팅까지”, KAIST CT대학원 콜로키움 (2016)
  17. “From Data Mining to Affective Computing “, ETRI 차세대컨텐츠연구소 (2016)
  18. “Introduction to China MTX model”, LA Carbine Studio, 엔씨소프트 (2014)
  19. “차세대 MMOG 개발 기술 동향”, 고려대학교 (2011)
  20. “MMORPG와 MOG의 차이”, NC Development Conference (NCDC 2010), 엔씨소프트 (2010)
  21. “MMORPG 개발의 미래”, 배재대학교 (2009)
  22. “MMOG 개발 기술 로드맵 ”, 홍익대학교 (2007)
  23. “MMORPG에서의 퀘스트 디자인의 이론과 실무”, 이화여자대학교 (2006)
  24. “MMORPG에서의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 소개”, 안양과학대학 (2006)
  25. “실시간 Level of Detail 기술 소개”, 성균관 대학교 (2003)
  26. “Next Storytelling in PlayStation2”, 1st International Digital Storytelling Conference (2003)

Activity

  1. 한국컨텐츠진흥원, 컨텐츠임팩트, 감성인식기술X인터랙티브 콘텐츠 프로그램, 자문위원
  2. 분과위원장, 한국게임학회 인공지능분과 (2019 – 현재)
  3. 편집위원, 한국게임학회 논문지편집위원 (2019 – 현재)
  4. 이사, 한국게임학회 (2008 – 현재)
  5. 이사,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2008 – 현재)
  6. Reviewer, PLOS ONE,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2019 –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