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s


Research Funding


가상 세계 데이터를 활용한 감성 라벨링 데이터 자동 생성 및 응용 기법

  • 사업명: 중견연구과제
  • 기간: 2019-현재
  • 지원기관: 한국연구재단
  • 금액: 261,000,000원
  • 설명: 본 연구에서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딥러닝 기술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감성 라벨링 (Labeling) 데이터를 가상 월드에서 저비용으로 생성하고, 활용하는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가상 월드 (게임, Virtual Reality) 환경에서 사실적 이미지들을 추출하고, 이와 연동하여 정량화된 감성 라벨링 데이터를 자동적으로 생성한다.

딥 러닝 기반 온라인 컨텐츠 감성 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 사업명: 우수신진연구
  • 기간: 2015-2018
  • 지원기관: 한국연구재단
  • 금액: 117,000,000원
  • 설명: 본 연구에서는 차세대 인공 지능 기술로 주목 받고 있는 딥 러닝 알고리즘을 컨텐츠 감성 평가에 도입하여, 새로운 고차원 감성 분석 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온라인 컨텐츠 사용 환경에서 수집된 비정형 데이터를 딥 러닝 학습 기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정량화된 감성 평가 데이터를 제공한다.

비동기형 방식의 고속 웹서버 개발 연구  

  • 사업명: 산학연기술개발사업
  • 기간: 2013-2014
  • 지원기관: 중소기업청
  • 금액: 200,000,000원
  • 설명: 본 프로젝트에서는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 소속 기업인 (주)BLC Games의 모바일 서버 프레임워크 구축을 지원한다.  node.js 등의 최신 서버 플랫폼 개발 방법론을 도입하여,  비동기형 방식의 고속 웹서버 개발에 대한 연구 개발을 지원한다.

진화연산 기반 가상월드 유저 행동분석 및 예측 시스템

  • 사업명: 일반연구자지원사업(신진연구)
  • 기간: 2012-2015
  • 지원기관: 한국연구재단
  • 금액: 261,000,000원
  • 설명: 본 프로젝트에서는 산업계의 요구사항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가상 환경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동화된 유저 행동 분석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온라인 환경에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모니터링, 샘플링 취합한 후, 진화 연산을 통해 학습시킨 행동 분석기를 통해, 수천 명의 대상 유저 행동들을 온라인상에서 별도의 수작업 없이 자동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Commercial Game Consulting


Project A2 

  • 회사: (주)엔씨소프트
  • 기간: 2015-현재
  • 성과: 연구 책임자는 엔씨소프트에서 진행 중인 차세대 AAA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 게임 컨텐츠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R&D 기술을 개발하고 관련 기술을 자문한다.

블레이드 & 소울 (PC MMORPG)

  • 회사: (주)엔씨소프트
  • 기간: 2013-2013
  • 성과: 연구 책임자는 엔씨소프트에서 진행 중인 온라인 게임 프로젝트 불레이드앤소울에 기획 자문으로 참여한다.  연구 책임자는 중국 텐센트와 공동으로 중국 현지 유료화 모델을 검토하고, 빌링 시스템 개발에 참여한다.

프로젝트 L3 (PC MMORPG)

  • 회사: (주)엔씨소프트
  • 기간: 2011-2012
  • 성과: 연구 책임자는 엔씨소프트에서 진행 중인 온라인 게임 프로젝트 L3에 기획 자문으로 참여한다.  연구 책임자는 팀 셋업, 게임 초기 컨셉 설정, 게임 시스템 디자인, 인공 지능 설계 등 개발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프로젝트 NT (PC MMORPG)

  • 회사: (주)엔씨소프트
  • 기간: 2011-2011
  • 성과: 연구 책임자는 엔씨소프트에서 진행 중인 온라인 게임 프로젝트 NT에 기획 자문으로 참여한다.  연구 책임자는 팀 셋업, 게임 초기 컨셉 설정, 게임 시스템 디자인 등 개발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잼 키퍼 (Gem Keeper) (Smart Device)

  • 회사: (주)엔씨소프트
  • 기간: 2010-2011
  • 성과: 연구 책임자는 엔씨소프트에서 진행 중인 스마트 디바이스용 게임 잼 키퍼 프로젝트에 기획 자문으로 참여한다.  연구 책임자는 팀 셋업, 게임 초기 컨셉 설정, 실 내부 기획안 검토 등 개발 전반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아이온 (AION) (PC MMORPG)

  • 회사: (주)엔씨소프트
  • 기간: 2008-2010
  • 성과: 연구 책임자는 엔씨소프트에서 아이온 팀에 기획 자문으로 참여한다.  연구 책임자는 디렉팅, 시스템 개발 전반, 프로세스 최적화 부분에 참여한다.

Indie Game Development


플루토비 (Plutobi)

  • 기간: 2014-2016
  • 회사명: 자이네스
  • 성과: 연구 책임자는 콘솔 게임 개발사인 자이네스와 협업하여 연구실에서 프로토타입으로 개발된 플루토비를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실용화하였다.

비기 파키 (Biggy Fakky)

  • 기간: 2013-2013
  • 팀명: 네임드몹
  • 성과: 연구 책임자는 게임 개발 동아리 익스디오(Exdio) 지도교수로 팀 네임드몹를 지도하여 인디게임 비키바키를 제작하였다. 완성된 결과물은 산학아카데미경진대회에서 금상을 수상하였으며, 스팀 그린라이트 (Steam Greenlight) 등록을 통해 상용화를 시도하였다.